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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수 좋은 날

인간의 심리와 선택의 아이러니

📖 『운수 좋은 날』 – 행운인가, 비극의 서막인가? 비 오는 날, 인력거꾼 김 첨지는 유난히 많은 손님을 태우며 뜻밖의 큰돈을 법니다. 굶주린 아내가 기다리는 집으로 기쁜 마음으로 달려가지만, 그를 맞이하는 것은 뜻밖의 비극입니다. 행운이 불행으로 뒤바뀌는 순간, 인간은 얼마나 나약한 존재인가? 현진건의 대표작 『운수 좋은 날』(1924)은 일제강점기 서울을 배경으로, 도시 하층민의 고단한 삶과 운명의 아이러니를 사실적으로 그려낸 소설입니다. “운수 좋은 날”이라는 제목과는 정반대의 결말을 통해, 가난한 자들에게 행복이란 얼마나 덧없는 것인가를 강렬하게 보여줍니다. 현진건은 일제강점기 식민지 현실 속에서 사회적 불평등과 인간의 무력감을 날카롭게 포착하며, 사실주의 문학을 개척한 작가입니다..
📖 『운수 좋은 날』 – 행운인가, 비극의 서막인가?

비 오는 날, 인력거꾼 김 첨지는 유난히 많은 손님을 태우며 뜻밖의 큰돈을 법니다. 굶주린 아내가 기다리는 집으로 기쁜 마음으로 달려가지만, 그를 맞이하는 것은 뜻밖의 비극입니다. 행운이 불행으로 뒤바뀌는 순간, 인간은 얼마나 나약한 존재인가?

현진건의 대표작 『운수 좋은 날』(1924)은 일제강점기 서울을 배경으로, 도시 하층민의 고단한 삶과 운명의 아이러니를 사실적으로 그려낸 소설입니다. “운수 좋은 날”이라는 제목과는 정반대의 결말을 통해, 가난한 자들에게 행복이란 얼마나 덧없는 것인가를 강렬하게 보여줍니다.

현진건은 일제강점기 식민지 현실 속에서 사회적 불평등과 인간의 무력감을 날카롭게 포착하며, 사실주의 문학을 개척한 작가입니다. 그는 허황된 낙관주의를 배격하고, 현실의 잔혹한 단면을 그대로 드러냄으로써 사회적 각성을 유도했습니다. 『운수 좋은 날』에서도 착취당하는 민중의 비참한 삶, 가난과 폭력의 악순환, 불행을 자각하지 못하는 인간 심리가 생생하게 묘사됩니다.

“운명은 인간이 개척하는 것인가, 아니면 주어진 것인가?”
“행운과 불행의 경계는 어디에서 갈리는가?”

100년이 지난 지금도 유효한 질문을 던지는 작품, 『운수 좋은 날』.
현실을 직시하고 인간 본성의 아이러니를 탐구하고 싶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세요.
📖 현진건 (玄鎭健, 1900~1943) – 사실주의 문학의 선구자

현진건은 1900년 대구에서 태어나 1943년 생을 마감한 한국 근대문학의 대표적인 사실주의 작가입니다. 일제강점기의 암울한 현실 속에서 도시 빈민과 사회적 약자의 삶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며, 한국 근대 단편소설의 완성도를 높인 작가로 평가받습니다.

1920년 **〈희생화〉**를 발표하며 문단에 데뷔한 그는, 1924년 『운수 좋은 날』을 발표하며 사회 현실을 비판하는 사실주의 작가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이외에도 〈빈처〉, 〈B사감과 러브레터〉, 〈할머니의 죽음〉 등 다양한 작품에서 가난과 계급 문제, 남녀 간의 사랑과 갈등, 인간의 허위의식을 사실적이고도 풍자적으로 그려냈습니다.

현진건의 작품은 감정적 과장이 아닌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서술 방식과 간결하면서도 힘 있는 문체가 특징입니다. 그는 문학을 통해 식민지 시대의 비극을 고발하고, 억압받는 민중의 고통을 조명하며, 인간의 나약함과 사회 구조적 문제를 날카롭게 비판했습니다.

비록 생전에 공식적인 문학상 수상 기록은 없지만, 그의 작품들은 한국 문학사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수능과 필독서로 꾸준히 사랑받는 작품들로 남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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